• 최종편집 2020-09-25(토)
 

 

[한국급식산업신문] 한지애 기자 =  빈혈은 혈액 내의 적혈구 수치와 헤모글로빈 농도가 정상인에 비해 낮아진 상태를 말한다.


빈혈.jpg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남성의 경우 혈색소 농도가 13g/dL 미만, 여자 성인의 경우 12g/d 미만인 경우를 빈혈로 진단한다.

 

 

빈혈이 심하면 부정맥과 심부전까지 발생할 수 있어

 

빈혈의 원인은 철분 섭취가 불충분하거나, 만성적인 혈액 손실 또는 골수의 손실이 일어날 경우, 혈액 순환이 잘되지 않거나 소화 기능이 저조해서 신체에 영양공급이 잘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빈혈이 발생한다.


빈혈의 대표적 증상으로는 안면창백과 현기증, 피로, 식욕부진 등이 있는데, 빈혈을 오랜 시간 방치하면 자칫 부정맥이나 심부전 등의 위험한 상황까지 초래할 수 있다. 왜냐하면 인체 내의 부족한 혈액을 온몸에 내보내려다 보니 심장에 많은 부담이 가기 때문이다.


빈혈의 종류는 철결핍성 빈혈, 비타민 결핍성 빈혈, 엽산결핍성 빈혈, 재생불량성 빈혈, 용혈성 빈혈이 있는데, 철결핍성 빈혈은 주로 과도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 많이 발생되며, 비타민 결핍성 빈혈은 음식을 편식하거나 지속적인 알코올 섭취를 했을 때 발생된다.

 

 

고른 음식 섭취로도 빈혈을 충분히 치료할 수 있어

 

재생불량성 빈혈은 혈액의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을 생산하는 골수의 기능이 저하되어 발생되는 위험한 빈혈이고, 용혈성 빈혈은 적혈구가 생성되는 속도보다 적혈구 파괴 속도가 더 빠를 때 나타나는 빈혈이다. 이는 황달과 비장의 비대를 초래할 수 있다.

 

빈혈을 예방, 치료할 때는 철분제와 비타민제를 6개월 이상 복용하고, 고른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다만 과도한 철분 보충제는 인체 내에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정말 필요한 경우에만 약물 투여를 하도록 하고, 혈액 생성에 좋은 음식을 고루 섭취하는 것이 필요하다.

 

단백질과 철분, 엽산, 비타민12가 많이 함유된 고기와 생선, 계란, 미역, 녹황색채소, 굴, 전복, 간, 견과류 등이 혈액생성에 좋은 음식이며, 싱싱한 채소와 과일도 비타민C가 풍부하므로 빈혈에 좋다.

 

전체댓글 0

  • 0676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빈혈이 심하면 부정맥과 심부전까지 발생할 수 있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