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9-28(월)
 

 

[한국급식산업신문] 한지애 기자 =  위염으로 인한 위장병은 우리나라 전체 국민 중 10% 이상이 앓고 있을 만큼 흔한 질병이다.

 

위장병.jpg

 

위염은 위 점막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으로서 그 증상은 대체로 소화불량, 복부팽만, 복부 불쾌감이라는 공통된 증상을 보인다.

 

 

위염은 약물 복용만으로는 치료가 되지 않는다

 

위염의 종류는 크게 특발성 위염(급성 만성)과 특이성 위염(육아 종성 또는 방사선치료 후), 알레르기성 위염 및 색전성 위염으로 분류되며, 가장 흔한 질환으로는 표재성 위염, 위축성 위염, 미란성 위염, 출혈성 위염, 비후성 위염, 담즙 역류성 위염 등이 있다.

 

위염의 원인은 주로 과식이나 자극성이 강한 음식, 약물 복용, 식중독, 술, 담배, 정신적 스트레스의 원인으로 발생되며, 유전적 요인과 체질적 요인도 크게 작용한다. 이외에도 연령, 직업, 잘못된 생활습관 등이 유발 요인으로 지목된다.

 

위염은 약을 복용한다고 해서 바로 개선이 되지는 않는다. 생활습관의 변화, 식습관의 변화, 스트레스 관리가 필연적으로 동반되어야 한다. 식후 버릇처럼 커피를 마셨다면 이를 줄이도록 하고, 술과 담배, 탄산음료도 줄여야 한다.

 

과식과 스트레스를 피하고, 규칙적인 식사를 하며, 인스턴트 가공식품이나 레토르트식품, 패스트푸드 등 정크푸드, 고기 중심의 밥상은 삼가도록 한다.

 

 

음식은 꼭꼭 씹어 먹고, 조금씩 자주 먹는 방식을 택한다

 

위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비타민 A와 C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자주 챙겨 먹고, 기름진 음식은 되도록 피한다. 때로는 하루 이틀 정도 금식을 통해 위를 쉬게 한 후, 적응도에 따라 음식과 섭취량을 늘린다. 식사량은 하루 4~5번씩 먹되, 허기를 달랠 정도로만 먹는 것이 좋다.


풍부한 채소, 된장이나 청국장 등 발효식품을 많이 섭취하고, 소화가 잘 되도록 음식을 꼭꼭 씹어 먹는다. 위염을 유발하는 짠 음식과 태운 음식은 피하고, 질산염이 들어있는 감미료, 방부제, 향료가 들어 있는 음식도 피한다. 또 잠들기 전 2 시간 전에는 음식을 제한한다.


위염 환자를 위한 1일 식단의 예제 (출처 : 한양대학병원 식사 처방)

아침 : 흰죽 또는 흰밥 1공기 + 굴국 + 계란찜 + 시금치나물 + 감자채 볶음 + 물김치 국물

점심 : 흰죽 또는 흰밥 1공기 +왜된장국 + 소고기 양송이 볶음 + 곤약 조림 + 상추나물 + 물김치 국물 + 오렌지 주스 1컵

저녁 : 흰죽 또는 흰밥 1공기 + 쇠고기 무국 + 가자미 찜 + 애호박나물 + 숙주나물 + 물김치 국물 + 우유 1컵


전체댓글 0

  • 3352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위염 환자가 치료를 위해 가져야 할 식습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