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9-28(화)
 

 

[한국급식산업신문] 한지애 기자 = 요즘 건강을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점점 늘면서 천연 제품들이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명칭.jpg

 

많은 회사나 기업들은 자사의 제품에 '천연'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여, 소비자의 관심을 받길 원한다. 하지만 '천연'이나 '퓨어'라는 명칭을 함부로 사용해도 되는 걸까? 만약 사용을 한다면 어떤 기준과 자격이 필요할까?

 

 

제품명에 '천연' 또는 '내추럴'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려면?

 

식품위생법 - 식품 등의 표시 기준 조항에 따르면 '천연'의 표시를 사용하고자 했을 때 제품에 인공(조합) 향이나 합성착색료, 합성보존료 또는 인공이나 수확 후 첨가되는 합성 성분이 제품 내에 포함되어서는 안된다.

 

다만 첨가물이 천연일 경우에는 표시가 가능한데, 예를 들어 식물의 잎을 건조해서 순수하게 분말한 제품일 경우에는 '천연(내추럴)' 표시가 가능하다.

 

또 '순수(Pure)'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도 '아무것도 섞이지 않은 것'을 뜻하는 것이므로 첨가물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사용이 가능하다. 다만 추후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객관적으로 입증할 수 있어야 한다.

 

 

제품명에 '수제'라는 단어를 사용하려면?

 

'수제'라는 단어도 소비자들에게 관심을 얻고 있는 단어이다. 왠지 '수제'로 만들어진 식품이면 '인공'으로 만들어진 식품보다 건강에 좋을 것 같기 때문이다.

 

식품 등의 표시 기준에 따르면 '수제'라는 단어는 법 조항에 등장하진 않지만, 일반적으로 '수제'라 함은 '사람의 손으로 만들어진 것'을 의미하므로 기계의 힘을 빌려 생산한 것이 아닌, 사람이 하나하나 만들어 낸 것이어야 한다.

 

그렇다면 사람의 손으로 대량생산한 제품은 어떨까? 이런 경우 해당 제품이 어떠한 제조과정을 통해 사람의 손으로 만들어졌는지를 명확히 표시하면 '수제'라는 단어 사용이 가능하다.

 

 

제품명에 '파워', '에너지'란 단어를 사용하려면?

 

'파워'나 '에너지'는 일시적인 열량 보충의 의미로 사용되는 단어이므로 해당 제품이 객관적으로 열량 보충의 기능이 있는 제품이라면 제조사의 책임 하에 사용이 가능하다.

 

 

제품명에 '야생'이란 단어를 사용하려면?

 

일반적으로 '야생'이란 말은 '산이나 들에서 저절로 자람'을 의미하는 단어이다. 이 또한 단어의 정의에 부함 되는 식품이나 제품이라면 제조사의 책임 하에 사용해도 된다.

 

<식품위생법 제 13조>에 의거, 사실과 다른 내용의 표시로 소비자를 기만하거나 오인, 혼동할 수 있는 표시나 광고를 해서는 아니 되며, 질병의 치료에 효능이 있다거나 의약품처럼 오인할 수 있는 표시나 광고는 금물이다.


BEST 뉴스

전체댓글 0

  • 7077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제품의 명칭에 '천연'이나 '퓨어'를 사용하려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