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9-25(일)
 


[한국급식산업신문] 한지애 기자 = 품격이 넘치는 도자기 그릇, 안전성은 어떨까? 


도자기.jpg

 

도자기는 무기물질이 주성분인 흙을 이용하여 만들어 낸 병이나 그릇을 말한다. 내열 및 단열성이 뛰어나 찻잔이나 접시 등의 식품용 기구나 용기로 많이 사용된다.


도자기를 살 때는 식기용인지, 진열용인지 확인해야 한다

 

도자기 그릇은 워낙 무게감이 크고, 모양새가 품위 있어 고급 한정식집이나 산후조리원에서 많이 사용하는데, 요즘은 일반 가정에서도 음식의 품위를 높이고자 사용된다. 이외에도 항균효과와 탈취 효과가 높다는 점도 도자기 그릇의 큰 장점이다.

 

하지만 도자기 그릇은 유리로 만들어진 만큼 깨질 가능성이 높으며, 몇 가지 단점도 있다. 도자기 그릇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첫째, 도자기를 고를 때는 장식용으로 사용할 것인지, 식기용으로 사용할 것인지를 명확히 알아야 한다. 보통 식기용으로 사용되는 도자기는 납과 카드뮴, 비소 등이 검출되지 않도록 안전 기준에 맞추어 생산된다. 하지만 장식용으로 나온 도자기의 경우, 유해 물질 기준이 제외되어 만들어질 수 있다. 식기용 도자기를 구입할 때는 반드시 식품용 표시를 꼭 확인하고 구입해야 한다.

 

둘째, 전자레인지 사용이 가능한 도자기인지 확인한다.

 

셋째, 도자기 표면이 갈라지거나 이물질이 붙어있지는 않은지, 균형이 어긋나 있지는 않은지 확인한다.

 

넷째, 오랜 시간 음식물을 담아두면 도자기에 냄새가 밸 수 있다. 사용 후 즉시 닦아서 보관해야 한다.


다섯째, 금으로 장식된 도자기의 경우, 세척할 때 자칫 장식이 벗겨질 수 있다. 씻을 때는 부드러운 수세미를 사용한다.


여섯째, 식초를 섞은 물을 끓여 도자기 그릇에 담은 후, 다시 흐르는 물에 세척하면 도자기에 밴 음식 냄새도 사라지고 깨끗해진다.

 

전체댓글 1

  • 70574
sugi

도자기가 대접받은 기분이 들고 좋죠.. 그래서 조리원에서 도자기 그릇을 쓰나봐요 ㅎ

댓글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품위있는 도자기 그릇, 안전한 사용법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