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9-25(토)
 

 

[한국급식산업신문] 한지애 기자 =식약처(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식품 분야에 대해 총 다섯 가지의 인증 마크를 부여하고, 관리하고 있다. 인증 마크 각각의 디자인은 어떻게 생겼고, 그 의미는 무엇인지 알아보자.

 

1.jpg


건강기능식품 인증 마크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로 제조한 식품을 말한다. 식약처로부터 기능성과 안전성이 인정된 건강기능식품에 부여되는 마크이다.

 

2.jpg

 

GMP 우수건강기능식품 제조기준 인증 마크

작업장의 구조와 설비, 원료 구입에서 출하까지, 전 공정에 걸쳐 체계적인 관리와 우수한 품질의 제조 기준으로 만들어지는 건강식품을 말한다. 현재는 제조업소의 매출액 규모에 따라 단계적 GMP 인증을 의무화하고 있다.

 

3.jpg

 

HACCP 인증

HACCP는 위해 요소 분석 HA와 중요 관리점 CCP를 합한 합성어이다. 식품의 원재료부터 제조, 가공, 조리, 소분, 유통까지 모든 과정 중 위해한 물질이 식품에 섞이거나 식품이 오염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각 과정의 위해 요소를 확인, 평가하여 중점적으로 관리하는 기준을 말한다. HACCP 적용 범위는 축산물과 식품이다.

 

4.jpg

 

어린이 기호식품 품질인증

어린이 기호식품이란 과자나 초콜릿, 탄산음료 같은 아이들이 주로 좋아하는 음식물을 의미하는데, 이런 식품을 식품안전관리 인증기준에 따라 만든 식품을 말한다. 어린이 기호식품은 식품첨가물이나 착색료, 보존료, 카페인이 적어야 한다.

 

5.jpg

 

이력 추적 관리 제도이다.

식품이력 추적관리 제도란 식품을 제조, 가공, 판매까지 각 단계별로 이력 추적 정보를 기록하고, 관리하여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제도이다. 만일 해당 식품의 안전성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신속한 유통 차단과 회수조치를 하게 된다.


전체댓글 0

  • 5495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식약처가 관리하는 다섯 가지 인증 마크는 무엇일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