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남자의 COOK "김치찌개를 맛있게 끓이는 방법"
삶은 돼지고기 비계에 양념과 김치를 섞어 12시간을 숙성한다
[한국급식산업신문] 김소영 기자 = 유튜버 <이 남자의 COOK>이 김치찌개를 맛있게 끓이는 방법에 대해 영상을 올렸다.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을 꼽으라고 하면 역시 김치찌개가 빠질 수 없다. 뜨겁고 얼큰한 맛을 좋아하는 한국인의 입맛에 가장 잘 맞는 음식이기 때문이다.
돼지비계를 살짝 삶은 후, 사골 육수 1컵을 넣고 믹서기에 간다
<이 남자의 cook>에서 연 18억 매출을 일으키는 대박 김치찌개 전문점의 레시피를 그대로 가져와 영상으로 오픈하였다.
우선 신 김치 반포기 800g을 5~6cm 길이로 썬다. 비계 붙은 앞다리살 400g 정도를 준비하고, 비계와 살코기를 분리한다. 살코기는 1cm 두께로 썰고, 돼지비계는 따로 잘라서 센 불에 20분간 삶아 불순물과 기름을 제거한다.
다음 삶은 돼지비계를 사골 육수 1컵과 함께 믹서기에 넣고 간다. 그런 후 믹서기의 내용물을 다시 냄비에 붓고, 김칫국물 1컵, 고춧가루 3큰 술, 소금 1큰 술, 설탕 1큰 술을 넣는다. 그렇게 10분간 끓이면 볶음 김치 양념이 완성된다.
볶음 김치를 미리 넉넉하게 만들어 놓으면 언제라도 맛난 김치찌개를 만들 수 있어
만들어진 양념을 손질한 신 김치와 함께 냄비에 넣는다. 그리고 센 불에 5분간 볶은 후, 다시 김치를 용기에 담아 12시간 동안 숙성시킨다. 그러면 볶음 김치가 완성된다.
다음 숙성한 볶음 김치를 사골 육수(마트에서 판매) 5컵, 손질한 앞다리살, 고추가루 4큰 술을 더해 10분간 끓인다. 추가로 양파 30g, 채 썬 파 60g, 멸치가루 한 스푼을 더 넣는다. 만일 멸치가루가 없다면 국물용 멸치를 구입해서 통째로 넣으면 된다. 이것이 대박 김치찌개 전문점의 레시피이다.
다시 정리하자면 돼지고기 비계는 따로 삶도록 하고, 삶은 돼지비계를 직접 만든 양념과 김치를 섞어 12시간을 숙성시킨 뒤 끓인다. 돼지고기를 썰 때는 손가락 크기 정도도 썰어야 육즙이 빠지지 않고 고소하다.
<이 남자의 COOK>은 "미리 김치볶음을 넉넉하게 만들어서 냉장고에 보관해 둔다면 언제라도 김치찌개를 편리하게 만들 수 있으며 밥반찬으로도 먹을 수 있다."라고 조언하였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Npn9ZreZS8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