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1-07-31(일)
 

 

[한국급식산업신문 오민경 기자] = 식약처(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주방 용품과 조리 도구를 청결하게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보도자료를 냈다.

 

 

3.jpg


 

1. 주방 용품 세척, 살균 방법

물수건, 숟가락, 젓가락, 식기, 찬기, 도마, 칼, 행주, 그 밖의 주방용구는 기구 등의 살균·소독제, 열탕, 자외선살균 또는 전기살균의 방법으로 소독한 것을 사용해야 한다.


2. 사용 가능한 세척·살균제

세척제(위생용품)는 용도에 따라 적합한 것을 사용하고, 조리기구의 살균·소독은 기구 등의 살균·소독제(식품첨가물)로 표시되어 있는 제품을 사용한다. 세척제 : 1종(채소 또는 과일용 세척제), 2종(식기류용 세척제), 3종(조리기구용 세척제)


3. 쓰레기통 관리

조리장 안에는 폐기물 용기가 있어야 하고, 오물·악취 등이 누출되지 아니하도록 뚜껑이 있고 내수성 재질로 된 것이어야 한다. 그리고 조리장 내부에서 사용하는 폐기물 용기는 반드시 뚜껑이 있는 것을 사용해야 한다.


4. 자외선 소독기 관리

조리장에는 주방용 식기류를 소독하기 위한 자외선 또는 전기살균소독기를 설치하거나 열탕 세척 소독시설(식중독을 일으키는 병원성 미생물 등이 살균될 수 있는 시설이어야 한다. 자외선 살균 소독기의 자외선 등이 파손 등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를 주기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5. 조리도구의 위생적 관리

식품등의 제조·가공·조리에 직접 사용되는 기계·기구 및 음식기는 사용 후에 세척·살균하는 등, 청결하게 관리해야 한다.

 

6. 시설/설비 위생적 관리

식품 등을 취급하는 원료 보관실, 제조가공실, 조리실, 포장실 등의 내부는 항상 청결하게 관리하고, 식품 등의 제조 가공 조리에 직접 사용되는 기계 기구 및 음식기는 사용 후에 세척, 살균하는 등 항상 청결하게 유지·관리해야 한다.


가열 설비(가스레인지 등), 후드, 덕트, 환풍기 주변 등 조리장 내외부를 항상 청결하게 관리(특히, 조리기구 주위에 기름때, 먼지 등이 끼지 않도록 매일 청소 실시한다.


7. 바닥 배수구 덮개

조리장 바닥에 배수구가 있는 경우에는 덮개를 설치해야 한다. 조리장 내 벽, 천장, 바닥 등이 파손되거나 배수구에 덮개가 파손되거나 없는 경우에는 즉시 시설 개보수한다.

 

 


전체댓글 0

  • 0186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식약처 "주방 용품 관리 및 조리 도구 살균 소독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