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2-05-10(월)
 


[한국급식산업신문 김지윤 기자] = 유튜버 <쩐레이더> 김유진 대표가 불황에 어려움을 겪는 자영업자들을 위해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마케팅 전략'에 대해 노하우를 공개했다.

 

 

8.jpg

 

 

1. 창업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마케팅 전략은 무엇이 있을까?

손님을 사로잡는 사진 한 장, 식당 통유리에 가게를 대표할 수 있는 음식 사진 한 장이 굉장한 호객행위가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여름철에 '냉면 개시'라고 덜렁 글씨를 써놓는 것보다 살얼음이 동동 뜬 냉면 사진을 붙여놓는다면 손님을 끌어들일 수 있는 자극이 된다.


2. 음식을 위로 세우자

음식을 세운다는 것은 가치를 높이는 일 중 하나다. 사물이 심장, 눈, 뇌에 가까워질수록 자극은 세진다. 바닥에 깔려있는 평면적인 음식보다는 높게 세워져있는 입체적인 음식이 더 맛있게 보인다.

 

3. 조명, 색온도(켈빈)에 신경 쓰자

매콤한 음식은 고추장, 고춧가루같은 붉은색을 사용하고, 시원한 음식은 살얼음이 낄만큼 차가워 보이는 것이 좋다. 일 년에 동계와 하계로 나눠 조명을 바꿔보는 것도 고객에게 자극을 줄 수 있다.


4. 가게를 확장했을 때 장점을 살리는 방법

흔히 가게를 확장하거나 더 큰 장소로 옮기게 되면 잘 되던 장사가 잘 안되는 경우가 있다. 그런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품질보다 더한 가치를 손님들에게 제공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그간 찾아주신 덕분에 좌석 수를 늘리게 되었습니다. 감사의 마음으로 뻥튀기 한 봉지, 삶은 계란 등을 제공해드립니다"라고 문구를 알리는 것이다. 그러면 고객의 호감을 잃지 않게 된다.


5. 손님이 없는 이유는 무엇일까?

내 가게에 자랑거리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알려야 한다. "다른 집보다 6시간 더 싱싱한 고기를 쓰기 위해 새벽시장을 가고, 찰진 밥을 제공하기 위해 돌솥을 사용한다"등의 자랑을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에 널리 알려야 한다. 제아무리 음식 맛에 자신이 있다 하더라도 입소문이나 알아서 찾아와줄 때까지 기다리기에는 주변에 기존 식당이나 새로 생기는 식당 또 새로운 메뉴들이 범람하는 시대다. 누가 더 많이 알리느냐에 따라서 매출이 오를 수밖에 없다.


6. 마케팅은 객관적으로 봐야 한다

마케팅 대행을 하게 되면 꽂아놓은 동안에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언제까지 큰 비용을 지출하며 그렇게 운영할 수 없다. 자신의 가게가 검색순위 상위에 올랐다고 좋아하지만 대부분의 자영업자들은 자신의 가게만 검색해서 만족하는 오류를 범한다.


식당도 더 이상 밥만 파는 장사가 아니다. 포털사이트에서 어떻게 자신의 매장을 상위에 올릴 수 있는지, 또 SNS에 '좋아요'와 '공유'를 얼마나 많이 받고 퍼트릴 수 있는지 등이 바로 창업에서 성공할 수 있는 시대이다.


이에 대한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자세히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aj-KS-Co24g

 

 

전체댓글 0

  • 6851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음식점 장사 성공하려면 조명과 색온도에 신경쓰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