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2-08-11(일)
 


[한국급식산업신문 김지윤 기자] = 인테리어만큼 사기가 많은 직종도 없다. 특히 식당 인테리어 업자들이 그렇다.

 

계약금을 받고 공사 시작 전에 업체가 잠적한 상황이라면 형사소송이 가능하지만 공사가 이미 진행이 된 후에 업체가 잠적한 경우는 단순한 공사 지연으로 간주되기에 형사소송이 불가능하다.

 

 

4.jpg

 

 

그렇다면 인테리어 업자에게 사기를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유튜버 <민쿡의 먹장먹살>이 식당 수십 개를 운영하면서 얻는 인테리어 노하우로 인테리어 업자에게 눈탱이 맞지 않는 방법에 대해 영상을 올렸다.

 

 

지역 내의 인테리어 업자를 선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

 

인테리어 사기를 안 당하려면 실력 있고 믿을 수 있는 업체를 선정하고 매우 구체적으로 기술된 사전 견적서를 작성해 놓아야 한다. 

 

견적서를 쓸 때는 철거업체는 어떤 업체를 택하여 얼마의 철거비용이 들고 방수를 한다면 어떤 회사의 어떤 재료를 사서 어떤 방식으로 방수시공을 할 것인지 매우 구체적이고 디테일하게 작성해야 한다.


결재 방법도 꼼꼼하게 계약서에 표시해야 한다. 인테리어가 끝나면 전화를 안 받는 업체들이 다수 있기 때문에 공사대금을 지급할 때는 완성도 기준에 따라 1차 결재 30%, 2차 30%, 3차 30% 그리고 마지막 10%는 오픈 후 발생할 수 있는 하자에 대한 A/S를 받기 위해 1개월 뒤 지급하는 조건으로 계약을 하는 것이 좋다.


선정은 인터넷을 통한 입찰 방식도 좋지만 차후 매장을 수리하거나 하자 보수가 발생했을 때를 대비해 영업장과 가까운 곳에 있는 업자를 선정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더불어 설계도면과 3D도면 정도의 작업이 가능한 업체를 선정해야 한다.

 

그리고 일단 업체를 선정했으면 너무 꼼꼼하게 한답시고 괴롭히지 말아야 한다. 대신 관리 감독은 해야 한식집이 중국집 인테리어를 면할 수 있다.

 

 

가스 공사는 인테리어 맨 마지막에 들어가도록

 

인테리어 공사에도 순서가 있다. 인테리어를 시작할 때는 가장 먼저 주방을 설계하고 시공해야 한다. 물을 많이 사용해야 하는 습식 주방은 방수처리로 인해 마르는 시간이 필요하다.

 

그사이 주방과 떨어져 있는 공간에 목공이나 전기 작업을 진행하면 된다. 그리고 가스공사는 주방에 집기가 모두 배치되고 후드 공사가 끝난 다음 마지막에 들어와야 한다. 만약 중간에 가스가 들어오면 공사가 변경될 경우 그때마다 도시가스 공사 업체를 불러야 하는 낭패를 볼 수 있다.

  

그리고 주방에서 신경 써야 할 점은 찌꺼기들이 모이는 주방 바닥 트랩을 설치할 때 최대한 낮게 매설해야 주방 높이도 낮출 수 있다. 

 

트랩을 그냥 바닥에 매설하게 되면 최소한 주방 높이가 20~30cm는 높아져 홀과의 높이가 맞지 않아 불편하고 배수가 안 되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방수 전 트렌치나 트랩을 매설할 때도 반드시 철골 용접으로 고정시켜야 한다. 그렇지 않고 벽돌 사이나 모래 위에 얹혀놓고 매설할 경우 트렌치가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철골로 다이를 만들어 고정시켰는지 직접 확인할 필요가 있다.

 

 

주방은 물과 불을 상시 쓰는 곳, 꼼꼼하게 공사해야

 

주방은 방수작업이 특히 중요하다. 자칫 허술하게 할 경우 아래층에 물이라도 새서 손실이 발생한 경우 모든 비용을 물어줘야 하는가 하면 본인도 주방의 모든 기물을 들어내고 방수가 마를 때까지 영업을 중단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방수만큼은 3차까지 꼼꼼하게 해달라고 잔소리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주방 타일은 표면이 거칠고, 크기가 작고, 내지가 두꺼운 걸로 작업해야 오래간다.


식당은 불을 다루는 곳이라 화재로 인한 사고가 자주 발생한다. 2층 이상 또는 지하인 경우 소방법이 까다롭다. 공사가 끝난 다음에 소방법 위반으로 다 뜯어내고 다시 공사를 하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특히 2층 이상이면서 100㎡ 이상의 영업장은 반드시 소방 필증을 받아야 하는데 개인은 힘들기 때문에 인테리어 업체에게 일임하는 것이 낫다. 비용은 보통 100㎡ 기준 300만 원 내외다.


또한 고깃집이나 연기를 많이 배출하는 업종들은 공조작업이 중요하다. 공조작업이 제대로 안되면 민원이 들어온다거나 가게 안에 연기가 가득 차는 경우도 발생한다. 그렇기 때문에 공조만큼은 비용이 많이 들더라도 규모 있고 유사 가게 경험이 많은 곳으로 선정해야 한다.


에어컨의 경우도 부대찌개처럼 즉석식품이나 고깃집은 매장의 5배 용량을 설치해야 한다. 그리고 천장용 에어컨은 기름때가 빨리 차서 고장이 잦거나 열기가 위로 올라가서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부수적으로 수도관은 걸리적거리지 않도록 벽에 묻도록 하며 콘센트는 화기와 물을 피해 1m 높이에서 최대한 많이 설치해 놓는 것이 좋다. 또한 벽과 바닥 사이에 갈라지고 물이 넘치지 않도록 꼼꼼하게 조적을 쌓되 공간 확보를 위해 벽돌을 옆으로 세워서 쌓도록 한다.

 

관련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자세히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ak3rPi_sfBc


 

BEST 뉴스

전체댓글 0

  • 9214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믿을 수 있는 인테리어 업자 선정하는 방법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