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2-08-11(목)
 

 

[한국급식산업신문 오민경 기자] = 국민연금이란 무엇일까? 국민연금제도는 국민의 생활 안정과 복지 증진을 위해 정부가 만든 사회보험 제도이다.

 

 

1.jpg

 

 

대한민국의 모든 노동자와 근로자는 기준소득 월액에서 보험료율 4.5%를 곱한 보험료를 국민연금에 의무적으로 납부하도록 되어 있다. 또 직장을 다니지 않더라도 지역가입자로 국민연금에 가입할 수도 있다.

 

이렇게 납부 받은 국민연금은 납부한 국민이 나이가 들거나 갑작스러운 사고나 질병을 당해 사망 또는 장애를 입게 되어 소득이 중단되었을 때, 국민연금에서 본인 및 유족에게 연금을 지급하는 것이다.

 

국민연금은 국내에 거주하는 국민으로서 18세 이상, 60세 미만인 자는 국민연금에 의무가입해야 하고, 사업장에 고용된 근로자 및 사용자는 보험료율 9%를 국민연금에 내야 한다.

 

9%에는 노동자와 사용자가 각각 절반인 4.5%를 매월 부담해야 한다. 지역 가입자의 경우 가입자가 9% 전액을 부담해야 한다.

 

참고로 소규모 사업장은 두루누리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소규모 사업을 운영하는 사업주와 소속 근로자는 보험료 일부를 국가에서 지원해 준다.

 

근로자 수가 10명 미만인 사업장이어야 하며, 근로자 월평균 보수가 220만 원 미만인 신규 가입 근로자와 그 사업주는 최대 80%까지 각각 지원받을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두루누리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BEST 뉴스

전체댓글 0

  • 3327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국민연금 제도는 무엇이고, 얼마를 내야 하는 걸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