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2-08-11(토)
 

 

[한국급식산업신문 오민경 기자] = 건강보험제도란 국민의 질병이나 부상으로 발생한 고액의 진료비를 국민의 가계에 부담이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평소에 보험료를 거둬서 위험을 분담하는 제도를 말한다.

 

 

9.jpg

 

 

국민들은 평소 건강보험료를 내고,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이를 관리 운영한다. 병원 진료비나 약국, 약제비 명세서를 보면 부과된 의료비에서 건강보험에 의한 보장비용이 제외되고, 본인 부담금만을 납부하도록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건강보험은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무조건 가입이 원칙이며, 보험료율은 6.86%이다. 이중 노동자와 사용자(사업주)는 각 3.45%를 부담한다.

 

지역가입자의 경우, 세대 단위로 산정하되, 세대의 보험료 부과점수에 201,5원을 곱한 금액으로 한다.

 

추가로 2022년 1월 28일부터 사업주가 연금보험료를 내지 않은 경우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근로자에게 그 사업장의 체납 사실을 통지하고 해당 사실을 문자 메세지와 전자우편 등으로 추가 안내하도록 규정이 개정됐다.

 

(3개월 이상 계속 근로한 초단시간 근로자도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가입이 가능하다. 1개월 이상 계속 사용하는 1개월 동안 근로일수 8일 이상의 일용 근로자도 가입이 가능하다.)

 

 

BEST 뉴스

전체댓글 0

  • 6736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건강보험 제도란 무엇이고, 보험료는 얼마를 내야할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